청년도약계좌 군인 대학생 공무원 신청 가능 조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들이 5년을 가입하면 목돈 5000만 원을 만들어주겠다는 청년도약계좌 출시가 다가왔습니다. 많은 청년들의 기대 속에서 군인이나 대학생 공무원도 신청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군인 대학생 공무원 신청 가능할까?
청년도약계좌의 가입조건은 연소득 7,5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180% 이하를 모두 만족하는 만 19세~34세 이하의 청년들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나이는 가입 당시 기준이고요. 가입당시 34세였지만 이후 나이가 넘어가도 아무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군복무 기간만큼 나이 요건을 완화하여 최대 6년, 즉 40세까지 가입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연소득은 작년에 소득이 발생한 청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부모님에게 용돈이나 학비, 생활비 등을 받아서 공부하는 대학생이나 무직인 청년들은 소득이 없어 가입할 수 없고, 연소득 7,500만 원이 넘어가는 고소득자도 가입할 수 없습니다.
국세청 소득금액증명이 가능한 경우만 가입가능
작년에 발생한 소득에 대해 국세청 소득금액증명이 가능한 경우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나이요건이 맞다면 군인이나 대학생 공무원도 당연히 신청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지속적인 소득을 일으켜온 대학생의 경우에도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이 가능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개인소득과 가구소득에 대한 요건을 매년 심사하기 때문에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정부기여금을 못 받게 되지만 비과세 혜택은 계속 받으실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약
청년도약계좌는 군인, 대학생, 공무원, 방위산업요원 등 직업과 관계없이 소득요건 2가지(개인소득, 가구소득)를 충족하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7,500만 원 이상의 고소득자도 신청이 안되지만 아무런 소득이 없는 무직자나 공부만 하는 학생들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일하는 청년들을 위한 종잣돈 마련 계좌입니다.
하지만 작년에 소득이 없어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을 올해 못한다고 하더라도 너무 실망하실 필요 없는데요. 올해 열심히 일한 뒤 내년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혹시 청년도약계좌 11개 은행금리와 조건 비교해 보셨나요? 아무리 최종금리가 높아도 우대 조건에 맞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나에게 부합하는 우대조건과 금리를 비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